장비구입

장비구입

국궁 장비 구입관련으로 회원님들께서 자주 물어보는 내용만을 모았습니다.

Q 장비를 어디서 구해야 좋은지, 어떤걸 구해야 좋은지...

A 궁시일체(기본적으로 활, 화살, 궁대, 깍지)를 구입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. '궁시 구입처'를 참조하여 직접 구입하셔도 되고요. 또 다른 방법은 활을 배우고자 하는 亭(국궁장 이름 또는 단체명 : 무슨 무슨정)에 가서 일괄 구입을 의뢰해도 됩니다. 특히 궁시일체는 자신의 체격조건에 적합하게 사용(활의 세기 및 화살의 무게와 길이)해야 하기 때문에, 활에 대해 잘 모르신다면 전문가의 조언을 듣는 것이 좋습니다.


Q 비용은 얼마나 드나요

A 궁시일체 구입비는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보급형으로 나온 개량궁이 약 20~25만원 카본화살(20개정도 필요)은 1개당 약 12000원내외 그리고 깍지는 암깍지와 숫깍지가 있는 데, 각각 30000 ~ 50000원 내외입니다. 이것은 순수하게 궁시 일체 구입비이구요. 활을 배우고자 하려면 독학으로는 어렵습니다.


Q 어떤 활이 있을까요?

A 요즈음 국궁 보급형인 개량궁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. 위에서 설명한 궁시일체의 가격은 개량궁 기준입니다. 전통 활인 국궁(각궁)은 50에서 100만원 그리고 죽시(대나무 화살)은 개당 2~3만원 내외이며, 초보자가 처음부터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.


Q 누구에게 배울 수 있나요?

A 전국의 국궁장에는 사범(선생, 교장)이 있습니다. 규모가 큰 국궁장에는 유료직 사범도 있으며, 그 분들은 대개 활에 관해서는 매우 해박한 지식을 겸비한 분들입니다. 국궁장에 가입해서 사범에게 정식으로 체계적인 국궁을 배울 수 있습니다.


Q 대회에 출전 할 수 있나요?

A 국궁대회는 크게 전국규모의 전국대회와 지방대회로 크게 구분할 수 있으며 전국규모 대회는 연중 20여차례이상 개최되고 있으며, 지방대회는 각 지역별로 10여차례 있습니다. 결국 우리나라에서는 1년에 약 100여 차례의 크고 작은 국궁대회가 있습니다. 전국대회 현황은 사이버 국궁장 홈페이지의 '대회공문' 코너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.


Q 어디에서 배우나요 ?

A 먼저 국궁장에 찾아 가보세요. 그리고 '활 배우러 왔습니다'라고 말씀드리면 그 정(亭)의 사두님을 비롯한 총무님 또는 사범님이 상세하게 알려 주실 것입니다.

국가기관 공인(국가지원) 한국 궁술의 원형복원을 위한 디지털콘텐츠 제작참여단체 (사)대한궁술협회
© 2001 사단법인 한국국궁문화세계화협회 설립